본문 바로가기
타로상담/심리학

행복 나무를 가꾸는 법

by 달팽이상점 2022. 8. 6.

반쯤 죽은 장미를 다시 꽃피우게 할 수 있을까요? 보통 우리는 웃음, 젊음, 힘, 아름다움, 건강, 신비로운 그리움, 부푼 희망 같은 것들을 품고 태어납니다. 그런데 나이 들면서 그 온갖 풍요로움을 잃기 시작하고 장미는 시들어갑니다. 왜 그럴까요? 장미는 시들어 떨어지려고 피어납니다. 우리의 행복도 끝내 사라지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일까요?

 

행복으로 가는 길

우리는 선한 행동으로 꽃을 피우고, 행복한 향기를 뿜어내고, 자기의 가치를 알아주는 사람들과의 추억 속에서 영원히 쉬기를 원합니다. 가난, 질병, 슬픔에 질식되어 죽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장미를 보호하려면 제때 물과 거름을 주고 벌레와 냉해로부터 지켜줘야 합니다. 행복의 장미는 평화의 기름진 땅에서만 자랄 수 있습니다. 단단히 굳어버린 인간 정신 위에서는 자라지 못합니다. 선행의 삽으로 쉬지 않고 평화의 땅을 일궈야 합니다.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 물을 주면서 자신의 행복 나무를 돌봐야 합니다. 우리는 남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일로만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행복 나무에 필요한 자양분은 명상을 통해 날마다 신성과 연결되어야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거기서 인간의 온갖 재능과 영감이 솟구치는 '무한 근원'에 연결되지 않으면 결코 완전하게 자랄 수 없는 것이 행복나무입니다. 우리의 행복 나무를 해치는 가장 고약한 벌레는 더 나아지려는 의욕의 상실, 자만, 회의주의입니다. 진실을 깨치려는 분명하고 끈질긴 노력의 결여, 관성이라는 냉해야말로 우리의 행복 나무를 괴롭히는 가장 고약한 질병입니다. 많은 사람이 슬픔과 고통의 무늬로 얼룩진 삶을 살아갑니다. 그들은 고통으로 가는 길을 피하지 않고, 행복으로 가는 길을 따르지 않습니다. 다가오는 슬픔과 행복에 지나칠 정도로 민감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결과 슬픔으로 부서지거나 기쁨에 압도당해 정신의 균형을 잃어버립니다. 무지의 불에 손을 데고도 스스로를 아프게 하는 행동을 피할 줄 모르는 사람이 뜻밖에 많습니다. 행복하기를 바라지만 정작 자신이 행복해지는 행동을 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삶의 비탈길로 미끄러져 내리면서 '마음'으로만 행복의 정상에 오르려고 합니다. 행복을 향한 열정이 불행의 밑바닥에서 부서지지 않고 살아남았을 때는 그들도 깨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대개 어떤 무서운 일이 일어나서 자신을 어리석은 악몽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주기 전까지 결코 깨어나려 하지 않습니다.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악한 행동으로 이끄는 나쁜 버릇의 영향을 마땅히 피해야 합니다. 악한 행동은 소리 없이 무언가를 태우는 염산처럼, 사람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부식시키는 화를 부릅니다. 그것은 누구든 오래 견딜 수 없고, 그러므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나쁜 버릇을 좋은 버릇으로 불살라버림으로써 자기 자신을 치유하십시오. 스스로에게 거짓말하는 버릇이 있거든 진실을 말하는 버릇을 들이기 시작하십시오. 좋은 버릇이든 나쁜 버릇이든 몸에 배려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나 행복해

기억하십시오. 아무리 불행한 행동이 몸에 익숙해도 당신은 불행의 해독제를 복용할 수 있고, 복용해야 합니다. 행복한 몸짓 하나하나가, 언제 어디서나 행복할 수 있게 해주는 버릇을 기르도록 도울 것입니다. 마음이 '나는 행복하지 않다'고 속삭이거든 그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마십시오. 지금 여기서 행복해지는 법을 기억하고 순산마다 "나 지금 행복해"라고 말하십시오. 끊임없이 그렇게 말할 수 있다면 지난날을 돌아보며 "나 무척 행복했다"고 말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의 자신을 보면서 "나 행복해"라고 말할 것이고, 미래의 자신을 바라보면서 "나 행복할 거야."라고 말할 것입니다. 당신이 앞으로 얼마나 행복할 것이냐는 지금 얼마나 행복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니 부디 행복하기 시작하십시오. 행복이 어느 정도 외부 조건에 좌우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래도 크게는 내면의 마음 상태에 의존합니다. 사람은 행복하려면 건강한 몸과 올곧은 마음, 넉넉한 살림, 정당한 직업, 그리고 무엇보다도 모든 것을 완성시켜주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생존을 위한 투쟁과 성공하려는 노력을 완전 무시한 채 내면의 고요를 움켜잡은 것으로는 행복할 수 없습니다. 안 좋은 것에 대해 말하기를 삼가하십시오. 온통 아름다운 것들에 둘러싸여서 하필 시궁창을 들여다볼 이유가 어디 있습니까? 만일 우리가 나쁜 쪽에 눈길을 모으면 좋은 것이 눈에 들어오지 않을 것입니다. 의사들 말에 따르면 수백만 나쁜 세균들이 우리 몸을 관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것들이 그러는 줄 모르기 때문에, 그것들이 거기 있음을 감지해 걱정할 때보다 그것들의 영향을 훨씬 덜 받는다고 합니다. 우리가 안 좋은 쪽을 너무 오래 보면 심성도 영향을 받습니다. 좋은 것에 눈길을 두십시오. 자기 연민의 수렁에 빠지려는 유혹을 단호히 뿌리치십시오. 자기 자신을 가엾게 여기는 것은 상황을 극복할 내면의 힘을 약화시키는 것입니다. 탐욕, 분노, 증오, 앙갚음 또는 온갖 근심걱정으로 당신 삶을 지배당할 것인지 아니면 자기 절제, 고요, 사랑, 용서, 평화, 서로 어울림으로 당신 삶을 다스릴 것인지, 여기에 모든 것이 달려 있다는 진실을 기억하십시오. 그러면 언제까지나 행복이 당신 안에 머물러있을 것입니다. 구름 낀 날이 오거든 당신이 경험한 햇살 눈 부신 날들을 생각하십시오. 침울함이 와서 인생을 덮으려 하거든 수없이 많았던 지난날의 행복을 떠올리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