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IB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 고등학교 프로그램 DP 과정 살펴보기

by 달팽이상점 2024. 11. 22.

IB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고등학교 프로그램 DP 과정에 대해 <IB를 말한다>를 참고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디플로마 수여 조건, 디플로마 프로그램 과목 구성, 지식론 TOK, 소논문 EE, 창의. 체험. 봉사 활동 CAS으로 나누어 정리해 봤습니다.

 

IB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 고등학교 프로그램 DP 과정 살펴보기

IB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 고등학교 프로그램 DP 과정

 

IB 디플로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고급 수준 3과목, 표준 수준 3과목에 더하여 소논문, 지식론, 창의. 체험. 봉사 활동을 필수로 이수해야 합니다. 평가는 전 과목이 논술형 시험이고 수행 평가가 포함되며, 최종 총점에 내신 점수가 포함됩니다. 모두 절대 평가이고요.

 

IB 고등학교 과정인 디플로마 프로그램은 내신이 포함되어 총 45점 만점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선택 교과 6과목과 필수 3 과정을 포함하여 총 9개의 영역을 모두 2년간 수강합니다.

 

6개의 교과는 7등급 절대 평가제이며 과목별 최고점이 7점입니다. 6과목이므로 과목 점수의 총만점은 42점인데, 여기에 지식론과 소논문을 합해 3점이 보해지고 점수 채점은 없지만 필수 요건인 창의. 체험. 봉사 활동을 이수하면, 총 45점 만점이 됩니다.

 

창의. 체험. 봉사 활동은 정량적 평가는 하지 않지만 이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디플로마가 수여되지 않는 매우 중요한 필수 요소라 하겠습니다.

 

지식론과 소논문은 가각 A, B, C, D, E 단계로 외부 채점 센터에서 블라인드로 채점되고 두 점수를 합한 조합의 규정에 따라 3점인지, 2점인지, 1점인지가 결정됩니다. 

 

디플로마 수여 자격이 안 되더라도 고등학교 졸업 요건을 이수했으면 고등학교 졸업장은 나옵니다. 디플로마가 수여되지 않더라도 한두 과목이 이수 요건을 통과하면 해당 과목에 대해 과목별 이수증은 발급됩니다.

 

실제로 디플로마의 전 과정을 수강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한두 과목만 수강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경우에도 과목별 이수증은 발급되고요.

 

 

디플로마 수여 조건

  1. 창의. 체험. 봉사 활동을 이수 완료해야 함.
  2. 총점이 24점 이상이어야 함.
  3. 지식론과 소논문에 낙제하면 안 됨.
  4. 1점을 받은 과목이 하나라도 있으면 안 됨.
  5. 고급 수준이나 표준 수준에서 2점이 2개를 넘으면 안 됨.
  6. 고급 수준이나 표준 수준에서 3점 이하가 3개를 넘으면 안 됨.
  7. 고급 수준 과목 총점이 12점 이상이어야 함(만약 고급 수준이 4과목일 경우 3과목만 합산함)
  8. 표준 수준 과목 총점이 9점 이상이어야 함(만약 표준 수준이 2과목일 경우는 5점 이상이어야 함)
  9. 표절 등의 위반 행위가 없어야 함

디플로마 프로그램 과목 구성

  과목 배점
그룹 1 (모국어) 한국 문학, 한국어와 한국 문학 7
그룹 2 (외국어) 영어 7
그룹 3 (개인과 사회) 역사, 지리, 경제, 심리학, 철학, 경영, 정치 등 7
그룹 4 (과학) 화학, 생물, 물리, 컴퓨터, 환경, 보건 등 7
그룹 5 (수학) 수학 7
그룹 6 (예술) 미술, 연극, 음악, 댄스, 영화 등 7
필수과정 지식론 3
소논문
창의.체험.봉사 활동

 

 

 

지식론 TOK

지식론은 우리가 배우는 지식이란 도대체 무엇인지, 지식이라는 것은 어떻게 형성되고 그 지식을 나는 어떻게 믿게 되는지, 그런 지식을 왜 공부하는지, 공부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지 등 우리가 무엇을 왜 공부하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메타 인지를 하고 성찰하게끔 하는 교과입니다.

 

교과 공부에만 매몰되어 있지 말고 교과에서 한발 물러나 지금 공부하는 것이, 지식을 안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을 정규 교육 과정에 포함한 것입니다. 우리 교과에서는 볼 수 없는 특이한 과목이죠.

 

평가는 지필고사를 보는 것은 아니고, 외부 평가 시험보다 몇 개월 전에 시험 문제가 미리 공개됩니다. 한 차례 시험에서 문제가 6개씩 제공되며 그중 1개를 골라 일주일에 한두 시간씩 있는 지식론 수업 시간에 이에 대해 토론하고 생각을 발달시켜 최종적으로 1600 단어(영어 기준) 분량의 논술을 써서 제출하면, 외부 채점 센터에서 점수를 매깁니다.

기출문제의 예시

  • "어떤 지식은 세상을 설명하는 것을 추구하는 반면 어떤 지식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을 추구한다."라는 주장에 대해서 2가지 지식 영역을 참고해서 논해 보시오.
  • "과학 기술은 지식을 생산하기도 하고 생산된 지식을 제한하기도 한다." 이 말에 대해 2가지 지식 영역을 참고해서 논해 보시오.
  • "지식은 우리가 누구인지 알려 준다." 이 말은 인문학 및 다른 지식 영역에서 어느 정도나 진실인가?
  •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고정관념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 말에 대해 어느 정도나 동의하는가? 2가지 지식 영역을 참고하여 논하시오.
  • "우리는 예술에서 일반적인 수준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있어도 어떤 특정 작품이 예술적 가치가 있는지 여부는 동의하지 못할 수 있다. 그런데 윤리에서는 반대다. 윤리 이론들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을 수 있어도 우리 모두는 비윤리적인 행위를 볼 때 그것이 비윤리적이라는 것은 안다." 이 주장에 대해서 논하시오.
  • 좋은 설명은 반드시 진실이어야만 하는가?
  • "지식을 추구함에 있어서 사심 없는 청렴은 필수적이다."라는 명제에 대하여 지식의 두 영역을 참조하여 이 주장을 토론하시오.
  • "증거에 기반한 것 이외의 결론도 받아들일 수 있어야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다." 이 주장에 대해 토론하시오.
  • "바람직한 훈육은 상충하는 시각을 모두 길러 주는 데에 있다." 이 주장에 대해 토론하시오.
  • "자연 과학에서는 진보가 가능하지만 예술에서는 진보가 불가능하다."라는 말에 얼마나 동의하는가?

 

 

소논문 EE

또 다른 공통 필수 과정입니다. 소논문은 지식론과 달리 질문이 주어지지 않고 학생 각자가 자신의 주제를 정해야 합니다. 6개의 수강 과목과 관련이 있어도 되고 전혀 관련이 없어도 됩니다. 

 

일단 궁금한 연구 주제를 발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주제가 발굴되면 그에 대한 답을 얻어나가기까지 연구 절차를 어떻게 해야 할지 지도 교사와 상담하면서 수행합니다. 

 

지도 교사는 반드시 교내에서 지정되며, 지도 교사에게 40시간 이상 지도받으면서 학생 스스로의 힘으로 4000자(영어 기준) 이하의 연구 논문을 작성합니다. 연구 주제, 연구 방법, 논리 전개, 분석 수준 등을 통해 평가되고요.

학생들이 이제까지 썼던 소논문 주제의 예시들

  • 산성비가 식물의 수명에 미치는 영향
  • 드레퓌스 사건에서 에밀 졸라의 서한 <나는 고발한다>의 역할
  • 인도네시아 영양실조 아동의 영양 섭취 후 회복 정도에 대한 연구
  • 무설탕 껌이 식후 침의 산성도에 미치는 효과
  • 제주 전통 갈옷을 만드는 감즙의 항균력은 감즙 보관 온도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창의. 체험. 봉사 활동 CAS

이 활동은 창의적 활동, 신체적 활동, 봉사 활동 이렇게 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의적 활동에서는 학생이 제일 처음 창의적으로 무언가를 만들어야 합니다. 동아리를 만들든, 교내에서 어떤 이벤트를 기획하든, 바자회를 열든, 학생 각자가 스스로 주도해서 처음 하는 창의적인 활동을 수행해야 하고 그것을 기록해야 합니다.

 

신체적 활동은 운동입니다. 디플로마 프로그램에서는 정규 체육 시간을 교과로 넣지 않고 이렇게 창의. 체험. 봉사 활동에 포함해서 일정 시간 이상 운동하고 기록하게 합니다.

 

봉사 활동은 한국처럼 봉사 시간을 인정해 주는 기관에 한정하지 않지만 형식적인 시간 때우기가 아닌 진정한 봉사를 요구하고요.

 

창의. 체험. 봉사 활동은 주 3~4시간씩 해서 18개월 동안 150시간을 채워야 하는데, 모든 기록은 교사가 아닌 학생이 스스로 온라인 사이트에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모든 활동에 대해 빠짐없이 성찰 일지를 써야 하고요. 자신이 거기서 무엇을 배웠는지 어떤 성장을 했는지 기술해야 합니다.

 

이상, IB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고등학교 프로그램 DP 과정에 대해 디플로마 수여 조건, 디플로마 프로그램 과목 구성, 지식론 TOK, 소논문 EE, 창의. 체험. 봉사 활동 CAS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신 분들은 <IB를 말한다>를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IB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이란 무엇일까요? 교육과정 및 현황 정리

 

IB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이란 무엇일까요? 교육과정 및 현황 정리

인공지능이 등장하면서 주입식, 암기식 교육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있죠. 관련해서 구체적인 상상력과 대안을 제시해 주는 새로운 교육 방식이 있습니다. 최근 국내 시. 도 교육청이 빠

snailmarket.co.kr

세계 교육 속에서 바라본 IB 국제 바칼로레아

 

세계 교육 속에서 바라본 IB 국제 바칼로레아

세계 각국은 어떤 교육을 하고 어떤 능력으로 시험을 평가할까요? 각 나라의 교육 패러다임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은 각국의 대입 시험 문제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타당성과 공정성이

snailmarket.co.kr

 

 

 

 

반응형

댓글